글번호
43677
작성일
2017.08.29
수정일
2017.08.29
작성자
kyh1230
조회수
911

동아대 고형종 교수팀, '플로스 제네틱스'에 논문 게재

동아대 고형종 교수팀, '플로스 제네틱스'에 논문 게재 첨부 이미지

동아대학교는 고형종 의과대학 말초신경병증연구구센터 교수 연구팀이 논문 '이소시트르산탈수소효소(IDH)를 통한 이소시트르산의 DJ-1 유전자 결손 도파민성 신경세포 보호'를 유전학 분야 국제적 학술지 '플로스 제네틱스' 821일자 온라인판에 게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고 교수 외 김민주 동아대 말초신경병증연구센터 연구원과 양진성 서울대 생명과학부 박사, 정종경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등이 참여했다.

 

논문의 주 내용은 뇌 내 도파민성 신경세포가 사멸해 운동실조가 유발되는 퇴행성 신경질환인 파킨슨병과 관련한 분자기전 규명이다.

 

최근 파킨슨병의 원인인 도파민성 신경세포 사멸에 활성산소 스트레스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밝혀졌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파킨슨병 유전자 DJ-1이 결손된 파킨슨병 모델 초파리와 도파민성 신경세포주를 활용해 활성산소 스트레스로부터 도파민성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단백질인 이소시트르산탈수소효소(IDH)를 규명했다.

 

IDH는 이소시트르산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나온 전자를 다양한 항산화단백질에 공급해 세포 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단백질이다. 이번 연구로 IDH와 파킨슨병과의 관련성이 처음으로 밝혀졌다.

 

또한, 연구팀은 IDH를 통해 도파민성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물질 개발을 시도했다. 이소시트르산에 탄소 잔기를 붙여 세포막 투과성을 높인 트리메틸이소시트르산(TIC)을 합성해 도파민성 신경세포에 처리했다. 그 결과 IDH가 더 많은 전자를 항산화단백질에 공급해 활성산소 제거가 활성화돼 활성산소 스트레스로부터 도파민성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것을 확인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